이사를 할 때 기존 거주자와 이사 날짜가 맞지 않을 경우, 보관이사를 고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관이사는 이삿짐을 특정 장소에 임시로 보관하였다가 원하는 이사 날짜에 이삿짐을 옮기는 이사 방식입니다.
보관이사 비용(가격)은 일반적인 이사 비용(가격)보다 높게 책정되는데요. 이는 보관기간, 보관물량, 이사 거리, 업체 규모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관이사 비용
보관이사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삿짐을 보관장소에 임시로 보관하였다가 원하는 날짜에 이삿짐을 다시 옮기는 이사방법이기에 일반적인 포장이사에 비해 비용(가격)이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보관이사의 비용(가격)은 얼마이냐? 이는 이삿짐의 양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20평대~30평대 가정집 기준으로 예를 들면 이러한 평수는 보통 5톤 차량으로 이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일반 포장이사는 대략 100만 원~15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며, 보관이사를 하게 되면 거의 2배의 비용인 200만 원~25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참고로 이사비용 외에도 이삿짐을 보관하는 비용도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이삿짐을 보관하는 비용은 5톤 이삿짐 기준으로 하루 8,000원~12,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단 위 금액은 대략적인 보관이사 비용(가격)이며, 이사 날짜, 지역, 이동거리에 따라 비용(가격)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사 업체에 따라서도 비용차이가 크게 발생하기에 최대한 여럿 이사업체들로부터 견적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보관이사 비용 절약 방법
보관이사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이사 날짜를 조정합니다. 이사 날짜를 기존 거주자와 맞출 수 있다면 보관이사를 하지 않아도 되므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이사짐을 줄입니다. 이사짐을 줄이면 보관비용과 운송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이사업체를 비교합니다. 동일한 조건이라 할지라도 이사업체에 따라서 비용 차이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업체로부터 견적을 받아보고 비교하여 가장 저렴한 업체를 선택하세요.
보관이사 시 주의할 점
보관이사는 이사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보관이사를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을 주의하세요.
- 이삿짐을 꼼꼼히 포장합니다. 이삿짐을 꼼꼼히 포장하지 않으면 보관 중에 파손될 수 있습니다.
- 이사짐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보관 후 이사짐을 다시 꺼내었을 때 상태가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사짐의 상태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으면 보험을 청구하세요.
보관이사는 이사 날짜가 맞지 않을 경우 유용한 방법이지만,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꼼꼼한 준비를 통해 보관이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